어느 기획자의 기록 저장소

[서비스기획] 기획자가 자주 빠뜨리는 예외 케이스 본문

IT기획자

[서비스기획] 기획자가 자주 빠뜨리는 예외 케이스

Alicia Jang 2023. 5. 7. 18:25

정상적인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먼저 기획안을 작성 후 나중에 예외 케이스에 대해서만 별도로 고려하는 것이 더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.

 

1. 디폴트값(초기값) 정의

- 입력한 값의 초기값을 어떻게 보여줄지

- 콘텐츠가 없을 때(결과가 없을 때) 어떤 문구를 보여줄지

 

2. 콘텐츠가 많을 때 노출 방식

- 무한 스크롤 or 페이징 방식

 

3. 글자 수 제한

- 이용자가 텍스트를 입력할 때 글자 수 제한 정책 필요

- 글자 수 초과시 말줄임 or 툴팁 등 기능 추가 고려

 

4. 데이터를 불러올 수 없을 때 or 로딩중

- 데이터를 불러올 수 없을 때 : '데이터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.' '일시적인 장애입니다.' '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'

- 로딩중

1) 일시적인 대기 : Progress Circle

2) 진행률 표기 가능한 경우 : Progress Bar

 

5. 삭제된 콘텐츠 노출 처리

- 현재는 삭제된 게시물이지만 다이렉트 url 로 사용자가 진입시에 노출 정책

- ex) '삭제된 게시물입니다' '현재 존재하지 않는 상품입니다. 메인 페이지로 돌아가기'

 

6. 이용자별 권한에 대한 화면 구성

- 이용자의 권한 별로 화면 또는 기능이 달라짐에 대한 고려

- 이용중 권한이 변경되는 경우도 고려

 

7. 키보드 액션

- 마우스 뿐 아니라 ESC 또는 ENTER 또는 DELETE 등 키보드 액션에 대한 결과도 고려

 

8. 웹 브라우저 기능

- 크롬, 사파리 등 이전, 새로고침 클릭시 이동

 

 

출처 : 러닝 스푼즈 '주니어 IT 기획자를 위한 성과 지표를 높이는 서비스 기획: 상세 기획안, 백오피스, 결제 시스템'

Comments